세계적으로 장수식품으로 알려진 마늘은 예로부터 즐겨먹었던 건강식품입니다. 이웃나라 일본의 어느마을에서는 모두가 마늘을 즐겨먹어 일본을 대표하는 장수마을로 뽑히기도 했습니다.
이와같이 우리의 건강을 책임지는 마늘에는 여러가지 영양성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꿀과 마늘의 만남은 더욱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그래서 마늘 꿀절임 효능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1. 피로회복 : 마늘은 피로 비타민이라고 불리는 자양강장제 식품입니다. 여기에 꿀이 더해지면 더욱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알린 성분과 비타민b1 성분이 결합을 해서 알리티아민이라는 성분으로 변화해서 피로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당뇨병 예방 : 에너지대사를 촉진하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체내 당질대사를 촉진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또한 알리신 성분은 체내의 비타민b6과 결합으로 하여 췌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췌장은 인슐린분비에 지대한 역할을 하기때문에 자연적으로 당뇨병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3. 기관지건강 : 진해거담작용을 하는 마늘은 자극성이 있는 알리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를 자극하여 위가 폐로 인해 점액을 묽게하는 체액의 분비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폐가 스스로 담을 배출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합니다. 이로인해 천식과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분들이 드시면 더욱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살균작용 : 마늘에 들어있는 알린성분이 조직 내의 알리나제 효소와 결합을 하여 알리신 성분이 만들어집니다. 이는 위의 소화작용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또한 뛰어난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어 장내 독소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만약 소화불량이 잦다면 마늘 꿀절임 한 큰술 먹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5. 결핵 예방 : 마늘 꿀절임에 있는 알리신 성분은 결핵균에 대한 강력한 살균작용 및 항균작용을 합니다. 또한 체력증강에 많은 도움을 주며 예로부터 결핵에 걸리게 되면 민간요법으로 쓰였던 방법입니다. 이 외에도 곰팡이, 이질, 장티프스균과 같은 세균을 살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6. 혈액순환 효과 : 시코르디딘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큰 도움을 주며 이로인해 혈액순환에도 좋은 작용을 합니다. 또한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갑거나 혈압이 낮은 분들이 섭취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7. 감기예방 : 어렸을적 감기에 걸리기만 하면 어머님께서 한 숟가락씩 주셨던 기억이 납니다. 모든 질환에는 잠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즉 체력강화와 피로회복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루 평균 2~3쪽을 매일 섭취하면 감기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심혈관계 질환 예방 : 신경 세포의 흥분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해소가 뛰어나 잠자기전에 섭취하면 숙면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작용을 하여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해줍니다. 이로인해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9. 갱년기 증상 완화 : 갱년기로 힘든 시기를 보내는 분들이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갱년기의 원인은 호르몬 분비촉진의 불균형 때문에 일어나는데 마늘 꿀절임을 드시게 되면 호르몬 분비를 균형있게 잡아준다고 합니다.
10. 변비 예방 : 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 성분은 대장을 자극하여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이를 통해 규칙적인 배변활동을 하는데 도와주고 부드러운 변을 만들어 변비를 개선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앞에서 말했듯이 살균작용 효과가 있어 청결을 유지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 재료는 통마늘, 꿀 두가지면 됩니다. 깨끗이 씻은 마늘은 꼭지를 제거한 뒤 약 300g 찜기에 넣고 15분정도 찌면 됩니다. 그 다음으로 마늘을 볼에 넣고 숟가락으로 으깬다음 빈 용기에 으깬 마늘을 담습니다.
◆ 그리고나서 꿀을 약 100g 정도 넣고 잘 섞어 준 다음 3~5일 정도 25~26도의 상온에서 숙성한다음 냉장 보관하면 끝입니다.
◆ 찐마늘 꿀절임 먹는법은 매일 아침 저녁으로 섭취하면 몸에 좋다고 합니다. 마늘 6~8알 정도를 아침 저녁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늘 꿀절임은 마늘을 익힌 상태해서 조리해서 보관하는 것이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습니다. 하지만 당뇨를 앓고 있는 분들은 과다섭취하는 절대 안좋습니다.
몸에 좋은 식품 두가지가 만나니 더욱 좋은 효능을 나타내는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평소 마늘의 매운맛 때문에 드시기 힘들시 분들은 꿀마늘을 섭취하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에게도 먹이기 쉽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