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에 공급되는 혈류가 감소하여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게 됩니다. 이에 따라 심장근육이 이차적으로 허혈 상태가 되는 것을 협심증이라고 말합니다. 협심증이 방치되면 심근경색 초기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합니다.
특히 추운 겨울에는 돌연사 위험이 높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입니다. 오늘은 가슴 통증을 비롯한 협심증 초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심장부근에서 발생하는 질병 협심증은 죽상동맥경화 및 혈전에 의해 관상동맥의 내경이 좁아져 심장 근육의 혈류공급에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중년층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장질환으로서 돌연사의 원인으로도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심장이 하는일은 온 몸에 혈액을 순환시키는 펌프역할입니다. 때문에 매우 중요한 장기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심장의 활동에 의해 혈액이 혈류를 통해 전신을 순환하면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 등을 실어 오는 역할을 하는 것 입니다. 우리몸에 심장이 고장나게 되면 치명적입니다. 생각만해도 무서운 곳입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심장에 무리가 가게되면 우리의 몸에 있는 혈액은 당연히 망가트려집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폐쇄나 협착 또는 경련으로 인해 심장부위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되지 않아 생기는 흉부의 통증 증세가 나타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통증이 발생한다면 협심증의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혈관건강 이상으로 인해 동맥경화증이 발생하고, 나아가 동맥경화반이 파열되면 급성 혈전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협착으로 관상동맥의 70% 이상이 막혀버리면 심장근육 일부가 허혈 상태에 빠지고, 관상동맥 혈류가 원활하지 않으면 협심증 증세가 발생하는 것 입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총 세가지 증세로 구분됩니다. 첫번째 심한 운동을 할 때만 잠시 나타나거나 가벼운 운동을 할 때도 발생하는 안정형 협심증이고 둘째 쉬고 있는 상태에서도 찾아오는 불안정형 증세입니다. 무엇보다 불안정형 증세는 통증의 횟수와 정도가 증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세번째 잠을 잘때 찾아오는 이형 협심증입니다. 이형 협심증은 새벽에 혈관이 수축해 통증이 발생하게됩니다. 또한 협심증 흥분하는 경우, 온도차이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 이처럼 우리 일상생활에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는 혈관계 질환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흉골아래 통증이 발생하거나 왼쪽 가슴의 통증을 발생시킵니다. 또한 식은땀과 함께 구토, 복통, 두통증세가 나타나며 만약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협심증을 의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협심증은 시간과의 싸움입니다. 그만큼 초기대응이 필요한 질병이 바로 협심증입니다.
여성의 경우 흉통이 아닌 복통과 같은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남성보다 더욱더 증상을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평소 움직임이 심해지면 더욱 복통이 심해지거나 그에 따른 약을 복용하였는데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협심증일 수도 있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주요특징으로는 흉부 중앙의 불편한 압박감, 가슴이 꽉 찬 느낌이 들거나 가슴을 비틀거나 쮜어짜는 극심한 흉부통증이 나타납니다. 발생하는 위치가 다르지만 주로 가슴 중앙부위에서 많이 발생하며 심할경우 흉통이나 턱이나 팔 등으로 뻗치기도 하며 호흡곤란 상태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초기대응이 적절하게 되어야만합니다.
하지만 흉통을 느낀다고 다 협심증은 아닙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흉통이 있다고 해서 협심증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흉통을 호소하는 많은 사람중 정서불안이나 신경불안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니깐 흉부통증이 나타난다고 해서 무조건 협심증을 의심해볼 필요는 없습니다. 이럴때는 병원을 찾으셔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보시면 되겠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흉통과 함께 오는 호흡곤란은 대개 활동이나 운동 중일 때, 그리고 스트레스가 심할 때 발생합니다. 그런데 관상동맥이 아주 심하게 협착되었거나 급성 혈전이 생겼다면 휴식을 취하는 중에도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가슴에 나타나는 통증은 보통 5분 이내로 사라지지만, 간혹 30분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드물게는 흉통과 함께 갑작스럽게 실신하거나 심장마비가 나타나기도 하여 응급실에 실려 갈 수 있는 것이 협심증 증상입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잘못된 식습관 및 지나친 음주활동 등으로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고칼로리 음식섭취로 인한 비만이 가장 큰 이유이기도합니다. 균형잡힌 운동과 식습관을 개선한다면 얼마든지 예방할 수 있는 것이 협심증입니다. 혈관과 관련된 질병이기 때문에 혈관에 좋은 음식들 자주 섭취하면 더욱 좋겠습니다.
협심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토마토는 리코펜, 베타카로틴, 각종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모세혈관을 강화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작용을 합니다. 이는 협심증 치료와 불면증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냥 생으로 먹는 것보다 올리브오일에 살짝 익혀서 먹는 토마토가 더욱더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협심증 언제든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미리 관리하고 예방하는 습관을 가져야한다고 생각됩니다. 오늘 알게된 협심증 초기증상을 잘 숙직하고 협심증에 좋은 음식 토마토를 섭취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