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반응형

요즘 괜히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심장이 쿵쾅쿵쾅 거릴 때가 많습니다. 우리의 심장은 매우 중요한 신체기관입니다. 심장이 멈춘다는 것은 목숨을 잃는 다는 소리와 같습니다. 때문에 평소 각별한 관리가 필요한 신체기관이라고 생각합니다. 


심장이 쿵 하는 이상 증상을 느꼈거나 갑자기 긴장된 상황에서처럼 심장이 빠르게 뛰게되면 심장 건강이 안좋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무엇들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손이 떨리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은 심장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신체기관에 문제가 발생하여 심장에 영향을 주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또한 불안 등 정신적인 문제로 두근거릴 수 있다고 합니다. 



먼저 동맥경화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고 지방 성분이 혈관에 쌓이게 되면서 혈관이 좁아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콜레스테롤이 높은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서 내장지방 수치가 높아지고 이는 자연적으로 혈관이 망가지게 됩니다. 이때 증상이 두근거리거나 심장이 콕콕 찌르듯 아파다고 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부정맥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심장은 주먹 정도 크기의 신체기관입니다. 두 개의 심방과 심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몸으로 혈액을 보내는 펌프 역할을 하는 심장은 휴식 시 성인의 경우 심장 박동 수는 분당 60회에서 80회 정도를 나타냅니다. 분당 60회에서 100회까지를 정상맥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심장에 문제가 발생하면 심장박동이 너무 빨리 또는 너무 느리게 뛰거나 불규칙하게 심장이 뛰는데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는 것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은 심방과 심실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부정맥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심장이 선척적으로 약하거나 심근경색, 고혈압 등 다른 심장질환을 앓고 있었을 경우에 부정맥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흡연, 음주, 불규칙한 생활습관, 스트레스 등이 부정맥을 일으키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또 일교차가 심한 요즘에도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햐 하겠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심리적압박에 의한 스트레스로 인해서 심장이 두근거릴 수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되면 심작방동이 빨라진다고합니다. 스트레스가 심할 때 심장이 빨라지는데 이러한 스트레스가 지속되고 불안과 우울한 기분이 지속되면 밤에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더욱 자주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때문에 스트레스 제때 제때 해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부족 때문입니다. 운동을 잘 하지 않는 사람이 무리해서 운동을 시작한다면 평소보다 심장박동이 더욱 빨라지게 됩니다. 또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경우 혈관질환의 원인이 되어 부정맥이 빨리 찾아 올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무리한 운동보다는 차츰 차츰 운동량을 늘리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급작스러운 호르몬 변화 때문입니다. 호르몬수치의 변화로 인해서 아침에 심장이 두근거릴 수 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생리, 임신, 갱년기 기간에는 호르몬수치가 급격하게 변화되기 쉽습니다. 이럴 때 심장이 두근거린다면 철분을 섭취해 주면 증상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중증 뇌혈관질환 뇌경색입니다. 심장이 두근거리고 심장이 가늘고 빠르게 떨리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보통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숨이 차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심장이 가파르게 두근거리는 것이 뇌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최근엔 심장이 두근거림을 호소하는 뇌경색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심근경색 입니다. 심근경색은 협심증이 발생하였을 때 적절한 치료가 이뤄지지 않을 때 발생학 됩니다. 협심증에서 심근경색으로 발전될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심장에 무리가 갈만큼 움직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근경색 매우 위중한 질환입니다.



협심증 입니다. 심장혈관이 좁아지면 가슴 통증이 발생하게 되면 심장 떨림 증상이 나타기도합니다. 협심증은 무거운 물건을 들고 걸을 때, 빨리 걸을 때, 뛸 때, 계단을 올라갈 때 등 심장에 무리가 가는 행동을 할 때 심장 떨림 증상과 같이 가슴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커피와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 연관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이 심장이 두근거리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우리 신체기관중에서 가장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더욱 각별한 주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심장에 좋은 음식 섭취와 하루 평균 30분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심장강화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