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기관지염 증상

반응형

봄날이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입니다. 미세먼지 그리고 황사입니다. 또한 꽃가루로 인해서 기관지 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이럴때는 최대한 야외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또 외출시 마스크를 착용하면 보다 기관지 건강을 좋게 할 수 있습니다. 


봄철이 되면 걱정되는 나의 기관지염 건강을 챙기기 위해 먼저 그 증상을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기관지염 증상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기관지염 증상

낮과 밤의 일교차가 심한 요즘 기관지 건강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할 때 입니다. 아침과 밤의 온도차이가 생기다보면 재채기와 기침이 반복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대부분 감기라고 오해합니다. 감기증상과 기관지염 증상이 매우 동일하기 때문에 기관지염을 앓고도 감기로 오인해서 초기에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관지계는 기관과 폐를 연결하는 신체부위입니다. 기관지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기관지염이라고 합니다. 주로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감염이 되었을 때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아황산가스, 염소 등과 같이 자극적인 화학물질 연기를 흡입했을 때 기관지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기관지염 증상

여러이유에 발생하는 기관지염은 기관지 점막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뜻합니다. 대개는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이지만 과거 폐 질환을 앓은 이력, 호흡기계 감염에 따른 합병증이 있을경우 기관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연 같은 오염된 공기 장기간 노출, 흡연 등이 급성기관지염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건강상 별다른 문제가 없는 분들이라면 걱정하지도 않아도됩니다. 급성기관지염을 앓고 난 후 장기적으로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신체가 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이 또는 노년기의 심폐질환자라면 발병 시 폐로 감염이 전이되어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기관지염 증상

기침이 낫지 않고 장기간 지속한다면 기관지염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미열 또는 오한, 콧물, 가래, 인후통, 근육통, 가슴 통증, 압박감 등이 발생합니다. 감기 증세와 매우 비슷해서 오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관지염 증상

기관지염 초기에는 비염 증세로 시작합니다. 이후 3~4일이 지나면 자극적이고 마른기침을 자주 하게 됩니다. 숨을 쉴 때 귀에서 휘파람을 부는 듯한 소리가 들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오랜 기침에 따른 가슴 통증 증상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기관지염은 특히 빈 호흡 등으로 쉽게 지칠 수 있으며, 발작성 기침 시 구토를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마른기침은 점차 습성으로 바뀌게 되고 이는 만성기침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점액과 농이 섞인 가래가 배출됩니다. 가래는 5~10일 안에 묽어지는 증세가 나타납니다.

기관지염 증상

기관지염은 미열, 비염, 심한 기침, 거친 호흡, 가슴통증 등과 같은 증세를 보입니다. 또한, 바이러스성 상기도 감염으로 인해서 나타나는 만큼 기도 자극에 의한 기관지 경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숨 쉬는 것이 어렵워 지는 것이 기관지염의 특징입니다.



또한 다른 합병증이 없더라도 기관지염 증세가 낫지 않고 심한 경우에는 열이 38∼39℃까지 올라가며 이와같은 증세가 3∼5일간 되기도 합니다. 기관지염은 이차적 세균 감염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증상이 의심될 때는 그 즉시 병원을 찾으셔서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관지염 증상

기관지염은 자극적이고 마른기침을 쉬지않고 계속하게 되면 수면에도 방해됩니다. 이는 만성피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를 진정시키는 진해제를 처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나 가래를 제거해주는 거담제를 복용하는 것도 기관지염을 완화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기관지염 치료 후 대부분 합병증 없습니다. 하지만 반복해서 앓는 경우 호흡기쪽에 기형이나 기관지 확장증, 결핵, 알레르기, 부비동염, 편도선염 등과 같은 질환으로 연결될 수 있기 때문에 걸리지 않도로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관지염 증상

특히 영양 결핍이나 면역력이 약한 소아, 어린아이는 중이염, 부비동염, 폐렴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부모님의 세심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기관지염 증상

기관지염 예방법입니다. 가벼운 산책이나 자전거 타기 같은 가벼운 유산소 운동 그리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 균형 잡힌 식사 등으로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기관지관련 질환은 면역력 약화에 따라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음식을 섭취할 때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좋습니다. 



무엇보다 작두콩이 기관지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작두콩에는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A, 비타민 C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들 성분들은 기관지 등의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0123456789101112131415

기관지염 증상

또한 면역력 강화에 좋은 홍삼, 도라지를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입니다. 면역력 증진에 탁월하고, 기관지 보습효과가 뛰어납니다. 또 기관지염에 따른 만성 기침이나 목에 가래 낀 느낌 등을 멈추는 데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와 같이 기관지염 증상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특이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봄철 기관지 건강을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도 기관지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