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모델 한혜진이 다이어트 식단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특히 체중감량을 위해 히비스커스 차를 마신다고 해서 많은 여성분들의 이목을 끌었습니다. 필자도 예전부터 여름만 되면 꼭 챙겨 먹었던 건강식품입니다.
더운 여름 히비스커스 가루를 물에 타서 먹으면 목넘김도 좋도 더불어 살이 빠지는 효과를 봤기 때문에 여름만 돌아오면 꼭 먹게 되는 건강식품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럼 그외 얼마나 좋은 작용을 하는지 히비스커스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기원전 4천년 전 이집트의 아름다운 신 하비스와 그리스어의 ISCO의 합성어로 화려한 꽃잎과 함께 붉은 색을 나타내는 매혹적인 꽃입니다. 허브차의 일종으로 붉은 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며 고대 이집트 미의 여신 클레오파트라가 즐겨 먹었다는 설이 있을 정도로 아름다움을 상징하는 꽃이 되었습니다.
◆ 요즘에는 방송에서 많이 소개되어서 흔히들 알고 있지만 예전에는 유럽에서만 즐겨먹었던 차로 은은한 향과 새콤한 맛이 특징이며 과일청, 칵테일, 음료등 다양한 분야에 널리 이용되고 있는 인기 건강식품 입니다.
◆ 최근 연예인의 다이어트 식단 및 차로 알려져 있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는 허브차의 일종이며 특히 뱃살 빼는데 큰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카페인이 없는 차로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차입니다.
◆ 체중감량 : 바로 체지방 감소에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히비스커스산, 갈산,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이들 성분들은 체내 지방의 흡수를 막고 지방을 배출을 도와 체지방 감소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내장지방 빼는데 이것보다 좋은것이 없다고 할 정도로 다이어트 효과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 무엇보다 하이드록시시트릭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합성되는 것을 억제합니다. 또한 갈산은 지방이 소화되는 과정에서 작용을 하여 지방이 흡수되지 않고 그대로 배출되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이는 자연적으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 혈관건강 : 히비스커스를 2~6주간 꾸준히 섭취하면 체내 혈압을 낮추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주면 또한 안토시아닌이 풍부하여 혈관 속에 있는 노페물을 제거하는데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 스트레스 해소 : 만약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면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티만C,A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항스트레스 작용을 해주며, 또한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이로인해 심신안정 및 불면증 개선에 큰 도움이 됩니다.
◆ 무카페인 : 요즘 음료를 마시고 싶어도 탄산이 과하다거나 당의 함량 또는 카페인이 높아 어느것 하나 쉽게 마실수 없는데 히비스커스는 카페인이 없어는 식품으로 평소 카페인에 예민한 분들도 걱정없이 섭취가 가능합니다. 때문에 카페인으로 인한 이뇨작용을 통해 수분이 부족해지는 현상을 걱정하지 안해도 됩니다.
◆ 신장기능 향상 : 신장이 좋지 않거나 결석이 있는 분들이 15일간 매일 꾸준히 섭취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신장건강에 좋은 작용을 하기로 유명한 히비스커스는 신장의 독소 성분인 요산의 양을 감소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또한 퀘르세틴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요산과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며 몸에 자주 붓는 분들이 섭취하면 부종을 개선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콜레스테롤 완화 효과를 깆고 있어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들이 드셔도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탁월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 부작용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과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각광을 받고 있지만 반대로 저혈압을 앓고 있는 분들이 드시면 혈압이 더욱 낮아지기 때문에 되도록 드시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 또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거나 설사가 잦은 분들 또는 임산부는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히비스커스 하루섭취량은 차로 하루 평균 2~3잔 정도만 마셔주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이처럼 우리몸에 좋은 작용을 하는 히비스커스의 효능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이어트, 혈관건강, 신장건강, 당뇨 등에 좋은 작용을 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러니 하루 평균 두잔정도 마셔주는 습관을 길러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