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간염과 신경통, 요통에 신통한 효험이 있는 이것 바로 엄나무 전통적인 방법으로 제조한 기름이나 뿌리의 즙은 늑막염에 좋다고 하는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효능을 알려드려요.
엄나무
험상굳은 가시와 줄기에 빈틈없이 나와있는 마무로 한번 찔리면 죽을 것만 같아서 살인가시로 불리기도 하느데요. 우리 선조들은 엄나무의 날카로운 가시가 귀신의 침입을 막아 준다 하여 나무가지를 대문이나 방문 위 등 출입구에 꽂는 풍습이 있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마을에 엄나무를 심으면 전염병이 비켜가는걸로 믿었다고 합니다.
효능 알려드려요
1) 간기능 개선 : 속껍질을 잘게 썰어 말린것에 물을 붓고 달여서 꾸준히 섭취하면 만성간염이나 간경화 초기에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2) 신경통, 관절염, 근육통, 근육마비, 신허요통 등에는 생즙으로 내어 마시면 좋다고 해요. 무르고 두꺼운 뿌리껍질을 토막토막 잘라 믹서기로 생즙을 내어 맥주잔으로 하루 한 잔씩 마시면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하니 지금부터라도 실천 해보세요.
3) 만성 신경통, 관절염에는 전통적인 방법으로 내린 엄나무기름을 사용하면 효능이 좋다고 해요. 그리고 음종기, 피부병, 늑막염 등에도 좋아요.
4) 엄나무 속껍질이나 뿌리로 술을 담가 먹어도 좋아요. 또한 기침, 가래 끓는 데에는 갈아서 생즙으로 섭취하시면 더욱더 좋은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5) 또한 피부보호에도 큰 효과가 있다고 해요. 소염효능이 있어 염증이 심하신 분들에게도 좋다고 하니 꼭 참고하세요.
그 밖으로 새 순은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과 리그닌등 기능성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향도 뛰어나 봄 산나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각종 통증완화에 탁월해 관절염, 근육통 등에 좋으며 그리고 간해독 효능을 비롯해, 몸속 독소를 배출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다네요.
그리고 엄나무는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뛰어나 당뇨와 고협압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좋아요. 이만하면 만병통치약인데요. 왜 사람들이 찾는 이유를 알것만 같네요.
요즘 식당에서도 보면 엄나무를 다린 물을 주는데요. 평소에 섭취하기 힘들면 이때라도 먹어야 겠어요. 이렇게 좋은거라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