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있으면 추운 겨울이 지나가고 봄이 돌아옵니다. 형형색색 꽃구경, 향긋한 봄나물 따러 가야겠습니다. 놀러가기 좋은 계절 요때쯤이면 항상 부모님이랑 밭에 고사리 케러 많이 다녔는데요.
그때가 그립네요. 지금은 사먹으면 그만이지만 추억이 담긴 봄 제철 나물 고사리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고소하면서도 짭쪼름한 맛이 좋아 무쳐먹기도 제격인데요. 어렸을적에 싫었지만 지금현재 매력적인 향에 빠져서 자주 먹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 대표적인 산나물로 삶아서 쓴맛과 떫으맛을 우려낸 다음 말려서 나물이나 각종 음식재료로 사용하는 채소입니다. 대게는 4월~5월 봄철에 어린 고사리를 따서 살짝 데친 후 말려서 사계절 내내 이용하기도 하는데요.
◇ 봄에 나는 햇 고사리는 부드럽고 긁은 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고 해서 공부하는 수험생들이나 취준생이 섭취하기 좋은 나물입니다. 또한 산에나는 소고기로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 고사리와 비슷한 나물이 있는데 이는 고비나물이라고 하며 이 둘은 상당히 비슷합니다. 차이점으로는 두께가 두껍고 쓴맛이 강하며 데친 후 맑은 물에서 충분히 우려내고 조리를 해야합니다.
고사리 효능
◇ 면역력 증진 효과입니다. 각종 비타민들이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무기질 성분도 다량으로 들어있어 체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며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이 강화된다고 합니다. 성장기 아이들이 먹으면 더욱 좋겠습니다.
◇ 몸속에 쌓여 있는 유해물질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특효입니다. 즉 나트륨을 밖으로 배출하여 혈압상승을 막아주며 칼륨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노폐물이 쌓이는것을 억제합니다.
고사리 효능
◇ 피부건강에 탁월합니다. 각종 비타민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아름다운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되며, 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없애는데 탁월하여 노화방지 효과도 가져옵니다.
◇ 또한 섭취하면 몸 속에 항균작용을 하여 혈관속에 쌓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고 염증을 없애는데 아주 좋습니다. 탄력있는 피부를 가지고 싶으시면 드시는게 좋습니다.
◇ 해열 작용입니다.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열을 내리는데 좋습니다. 특히 감기예방에 좋으며 이로인해 열이 올라오면 해열제 대신 먹어도 좋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몸이 찬 분들이 드시며 역 효과를 나타낼수 있으니 가급적 드시지 않는게 좋습니다.
고사리 효능
◇ 체중감량 효과입니다. 100g당 39칼로리로 대표적인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미연에 방지합니다. 이로인해 식사량 조절에도 많은 도움을 주며 영양소가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결핍된 영양소를 채워주는 착한 채소입니다.
◇ 장 기능 개선 효과입니다. 역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로인해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또한 장기능을 강화시켜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오래된 숙변을 제거하는데 용이합니다.
고사리 효능
◇ 봄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이 자주 오면 실내에서 키울 수 있는 식물이 중요합니다. 공기 정화기능을 하기 때문입니다. 보스턴 고사리라고 들어보셨나요. 공기정화 식물로서 실내 공기 정화와 오염물질 제거뿐만 아니라 심신안정 효과가 있어 피로를 회복하는데 좋은 식물이라고 합니다.
◇ 요즘 많이 문제가 되고 있는 전자파 차단효과도 가지고 있으며 소음을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무엇보다 실내 공기속에 있는 오염물질이나 유해물질 등을 정화화는데 탁월하다고 합니다.
고사리 부작용
◇ 생고사리는 굵기가 통통하면서 잎이 크게 피지 않고 주먹처럼 감겨 있는 어린 순이 좋습니다. 고사리 부작용으로는 비타민b를 분해하는 아네우리나제라는 효소과 들어있어 과다섭취를 하면 몸에 해롭습니다.
◇ 그 이유는 비타민b 결핍증에 걸리게 되며, 발암성인 브라켄톡신 물질이 있어 자칫잘못하면 건강을 잃을수 있습니다. 여기서 웃긴건 과다섭취 기준이 하루 100톤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고사리 효능 알면 알수록 몸에 정말 좋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특히 성장기 아이들이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지난글 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