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계절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맘때면 꼭 먹는 채소가 있습니다. 아니 꼭 먹어야 하는 것 바로 미나리 입니다. 나물로 해서 먹어도 맛이 좋고, 고기랑 같이 곁들여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많은 시기에는 꼭 섭취해야 합니다. 몸에 있는 독을 제거 하는데 특효이면 먼지제거에 좋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미나리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미나리는 비타민A, B1, B2, C가 다량으로 들어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한방에서는 한약재로 널리 사용되는 있는 채소입니다. 또한 단백질, 철분, 칼슘, 인 등 무기질 및 섬유질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혈액을 강화시키고 성질이 차자워 몸에 열을 내려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내몸에 안좋은 독소를 배출하는데 탁월합니다. 우리나라 동의보감에서도 기록되었듯이 해독 작용이 아주 좋습니다. 중금속은 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흡연 및 간전흡연, 화장품, 잔류농약, 건축물 등의 수많은 곳에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나쁜요소입니다.
◇ 하지만 미나리를 섭취하면 몸에 유해한 중금속 미치 독성 성분을 흡수하여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좋습니다. 또한 페르시카린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는데 이는 간에 쌓인 노폐물을 없애주고,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과가 커서 숙취효과는 물론 간 기능 개선에도 좋은 역할을 합니다.
미나리 효능
◇ 혈관계 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우리의 혈액 속 나쁜 활성산소가 증가하면 세포 노화가 진행되면서 몸을 안 좋게 합니다. 이 때 미나리를 섭취하면 좋은데 그 이유는 천연 항산화 물질이 캠페롤 성분이 다량을 들어있어 우리 체내 혈액 산화를 방지하는데 특효입니다.
◇ 또한 이소람네틴과 같은 항염 성분이 풍부하여 몸속의 염증을 제가하는데 탁월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혈관 노화를 늦추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미나리 효능
◇ 소화기능 강화에 좋습니다. 섬유질이 풍부한 미나리는 창자의 내벽을 자극에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체내에 있는 노폐물과 유해 물질들을 배출시키는데 탁월하며 장내의 유익한 균을 늘어나게 해준다고 하네요.
◇ 또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양한 질병에 걸리기 쉽상입니다. 하지만 면역력 증강 효과가 있어 소화기관과 같은 신체에 있는 장기들을 강화시키는데 좋습니다. 또한 100g당 칼로리가 21밖에 안되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 그 이유는 미나리가 대표적인 저칼로리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조금만 섭취하여도 포만감을 주어 과식을 방지하는데 탁월하여 식전에 먹어도 좋습니다. 그리고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를 멈추게 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미나리 효능
◇ 암 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퀘르세틴과 캠프페롤과 같은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는데 이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대표 항산화 물질입니다. 이들은 체내에 있는 세포를 보호하고 암 세포의 활동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 이와같이 항염, 항암, 항산화 효과까지 지닌 만능 채소 미나리는 음식으로 섭취하여도 좋으며, 세정제나 오일액을 만들어서 사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특히 끓여서 차처럼 즐겨 마시면 더욱더 좋습니다. 차로 드실경우 당뇨, 고혈압, 비만, 생리통 등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미나리 부작용
◇ 미나리 부작용은 바로 물에서 재배하기 때문에 각종 질병을 유발할수 있는 기생충이 많습니다. 그래서 꼭 생으로 먹지말고 끓는 물에 데쳐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찬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 따라서 평소 속이 냉하거나 설사를 자주하고 식욕이 없으신분들은 되도록 드시지 마세요. 또 하나 과다섭취는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오이, 고구마와 같은 채소랑 같이드시면 안됩니다. 미나리의 좋은 성분이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미나리 효능, 미나리 부작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때 아니면 먹기 힘드니깐 올 봄 많이 드시고 건강한 몸이 되었으면 합니다.